오류해결2021. 4. 13. 17:39

ssh 통신을 할 때 새로운 아이피에 새로 접속할 경우 rsa키를 가지게 됩니다.

그리고 추후 동일한 아이피로 접속할 경우 가지고 있는 rsa키를 이용하여 비교한 뒤 인증에 실패하면 이전에 통신했던 컴퓨터가 아니라 생각을 하고 오류를 발생시킵니다. 이는 중간자공격등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.

오류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 

이런 경우에 해다 컴퓨터가 보관하고 있는 rsa키를 삭제한 뒤 새로 ssh 통신을 진행하면 됩니다.

 

삭제 명령어

ssh-keygen -R (대상 ip)

ex: ssh-keygen -R 192.168.0.5

 

명령어가 성공적으로 수행될경우 아래와 같은 명령어가 나오며

대상 ip와 관련된 rsa 키가 없을경우 not found 명령어가 나옵니다.

 

그다음 다시 대상 ip와 ssh 통신을 할 경우 새로운 키를 발급받게 됩니다.

Posted by richcherry